인사말

존경하는 대한관절경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어려운 상황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코로나19 바이러스와 싸우고 계신 모든 회원님들께 감사와 응원을 보냅니다. 힘든 상황이지만 여러분들의 발전과 정진을 위해 제8회 관절경 수술 심포지엄을 마련하였습니다.

관절경 수술은 사지 관절 질환 치료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적인 술기이며, 정형외과 수술 중 가장 많이 시행되는 수술이기도 합니다. 관절경 수술은 그 적응증 이 점차 확장되고 있으며, 매년 새로운 수술 방법이 소개되어 환자의 치료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고난이도의 기술 이 요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실제로 수술을 하다 보면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우리 학회에서 해마다 개최하는 관절경 수술 심포지엄은 경험 많으신 선생님들의 임상 경험을 공유하고 주로 동영 상을 위주로 강의하므로 수술 술기를 습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올해도 작년과 같이 두 강의실에서 상지와 하지로 구분 하여 기본적인 관절경 수술 술기뿐 아니라, 관절경 수술의 새로운 수술 방법 및 고난이도의 수술적 치료 방법을 포함하 는 수술심포지엄을 준비하였습니다. 이제 막 관절경을 접한 선생님뿐만 아니라 어느 정도의 경험을 갖고 계신 선생님 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자리를 빌어 수술 심포지엄을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신 학술위원장 및 여러 학술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대한관절경학회 회장 최 창 혁